• 생각과느낌
  •  집중력 향상 클리닉

    집중을 위해서는 마음을 먼저!

    마음이 평안하고 기분이 좋으면 자연스럽게 집중력이 높아지고 능력 발휘가 쉽습니다. 아이가 산만하고 집중을 못할 때 가장 먼저 살펴야할 것은 아이의 정서 상태입니다. ADHD로 진단받은 아이도 마음이 불안하면 집중하지 못하는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아이들은 아무에게도 말 못할 고민으로 괴로워하거나 우울하고 불안해하곤 합니다.
    중고생 자녀들은 물론 어린 아이들도 나름대로 힘든 일이 있습니다. 아직 어린 나이여서 작은 것에도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학습 능력을 높여 주려면 무엇보다도 아이 마음을 살펴주세요.

    아이들의 고민 중 상당 부분이 가정 문제, 공부, 친구들이나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입니다.
    가장 가까이에서 힘을 주어야할 부모님이 가장 큰 스트레스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부부 갈등, 가족 간의 상호작용 방식이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밖에서 겪는 힘든 문제를 잘 해결할 힘을 기르는 곳은 바로 가정입니다.
    행복하게 성공하는 자녀들 뒤에는 든든하게 믿어주고 기다려주는 부모님들이 있습니다.
    가정은 편안한 곳이 되어야합니다.
    가정이 즐거운 곳이 되고 부모님을 생각할 때 웃는 얼굴과 따듯한 목소리가 떠오른다면 우리 아이들은 맘 편히 자기가 해야 할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일을 만나도 안전한 버팀목인 부모님을 생각하면서 용기를 낼 수 있습니다.



    하려해도 잘 안돼요

    하지만 세상은 부모의 마음을 자꾸 불안하게 하지요?
    아이 행동이 이해가 안되기에 더욱 답답해지고 화가 나기도 합니다.
    우리 부모님들이 흔들리지 않고 중심을 잡고 아이에게 힘을 줄 수 있도록 생각과느낌이 도와드리겠습니다.

    생각과 느낌은 아이들을 쥐어짜지 않습니다.
    주의집중력에만 관심을 두기보다 몸과 마음의 균형과 전체적인 건강을 염두에 두고 치료합니다.
    아이들이 집중하지 못하고 힘들어 한다면 잠시 쉬어가면서 새롭게 몸과 마음을 재정비할 때입니다. 그렇게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가면서 아이들은 자신의 길을 찾아 노력할 에너지가 생깁니다.
    아이는 기계가 아니리 집중하지 못할 때에는 다양한 원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공부(실행)를 잘 하기 위해서는 학습에 대한 호기심, 의욕, 목표(정서와 뜻)가 있고 내용 이해(인지)가 되고 안정된 정서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마음이 편하지 않거나 몸이 불편하고, 감각계의 안정되어 있지 않으면 에너지가 분산되고 학습에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밑빠진 독에 물붓기라는 말이 있지요? 좋은 선생님으로부터 명강의를 듣는다고 해도, 오랜 시간 책상 앞에 앉아 있는다 해도 아이 스스로가 받아들일 마음의 상태나 뇌의 회로가 제한되어 있으면 학습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집중은 몸이다!

    흔히 학습을 머리로 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학습은 몸으로 하는 것입니다.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정보를 받아들여 통합하고 판단하여 입과 손, 행동으로 표현해야합니다.
    머리가 좋지만 뇌신경계의 감각통합이 늦게 발달하는 아이들은 청각 주의력이 떨어져 자기가 관심이 없는 것은 잘 듣지 않고 흘려듣거나 시각 주의력이 떨어져 물건을 잘 찾지 못합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힘들고, 행동이 굼뜨거나 느리고, 쓰는 것을 싫어하고 숙제를 잘 안하려하고, 잘 마치지 못하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잘 구분하지 못하고, 융통성이 없어 쓸데없는 작은 것에 집착하고 상황을 균형있게 보지 못합니다.

    생각과 느낌은 아이들의 몸과 마음을 살려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이들이 자신 안에 있는 호기심과 진정한 배움의 욕구를 발견해 에너지를 유익하고 창조적인 방향으로 쓰도록 합니다. 아이들 곁에서 지켜보는 부모님들이 유연하고 큰 사고로 따듯하고 든든하게 아이들을 품어 안을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  학습 클리닉

    행복한 성공을 위하여

    대치동에서 오랜 시간 동안 함께하면서 아이들의 성공과 실패를 많이 지켜봐 왔습니다. 많은 것을 아이를 위해 희생하지만 결국 결과도 좋지 않고 가족관계도 소원해지는 가정도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인생에서 행복하게 성공할 수 있을까요?
    아이가 기대에 못 미치고 마음대로 안되는 위기가 오면 어떻게 극복해 나갈까요?
    아이도 힘들고 부모님도 힘든 시기를 어떻게 넘길까요?

    생각과느낌은 축적된 행복한 성공의 노하우를 여러분과 나누고 가정에서 행복한 변화를 누리실 수 있도록 성심껏 돕겠습니다. 가족의 행복한 성공을 위해 중심을 잡는 힘, 넓게 멀리 보는 눈,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 열린 마음, 아이와의 건강한 경계와 융통성 있는 현명한 선택을 하실 수 있도록 든든한 동반자가 되겠습니다.



    내가 주인이 되어

    그 누구보다도 당사자인 아이들은 인생에서 성공하고 싶어 합니다. 공부도 잘하고 싶습니다. 다만 공부하기가 힘들고 잘 되지 않아 괴로울 뿐입니다. 그래서 컴퓨터나 다른 곳에서 막힌 숨을 돌리려 합니다. 이런 아이의 마음을 헤아려 주고 힘들어도 길을 찾아 앞으로 나갈 수 있는 힘을 기르도록 도와야합니다. 부모님의 일방적인 잔소리는 아이를 힘들게 합니다.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좋은 정보를 전달하고 우리아이를 움직여 바른 길로 가게 할까요?

    무엇이든 자발적으로 즐겁게 할 때 가장 좋은 성과를 냅니다. 아이를 채찍질 하는 것은 마라톤처럼 긴 아이의 미래를 위해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에게 계속 강요를 받거나 감시를 당한다 생각하면 아이들의 주인 의식과 독립성이 떨어집니다. 말을 물가에 끌고 갈수는 있지만 강제로 물을 먹일 수는 없다는 말이 있지요?

    아이들에게는 작은 긍정적인 변화를 발견하고 칭찬해주며 흔들림 없이 아이의 해피엔딩(어차피 잘될 녀석!)을 믿어주는 부모님의 든든한 지지가 필요할 뿐입니다. 잘못을 엄하게 꾸짖어 바른 길로 가게 하지만 아이를 미워하고, 협박하고 불안하게 만들지 않는 부모님의 넉넉함이 필요합니다.



    어떤 상태일까?

    아이들은 호기심이 있고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는 당연히 집중을 합니다. 시키지 않아도 찾아서 합니다.
    아이들의 기질과 신경계의 성숙 정도, 성격과 인지적 장단점, 주의 집중력을 분석해서 아이에 대해 잘 아는 것부터가 시작입니다. 정서적인 어려움이 있는지, 반복되는 실패와 두려움으로 자신감이 떨어졌는지, 집중력에 문제가 있는지,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학습력을 키워주기 위해, 학습을 방해하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다양한 검사를 통해 알아보면 좋습니다.
    기본적인 인지능력, 인지적인 강점과 약점, 읽기/쓰기의 문제, 기억방법, 정보습득 패턴, 쉽게 배우는 영역, 학습 동기, 시험불안 요소, 자기조절 능력, 단기 집중력, 지속적 주의집중 문제, 정서 상태, 심리적인 안정성을 파악하고 시각과 청각에 대한 예민성과 조절능력, 눈-손 협응력, 자세 반응, 전정계의 안정성, 신체적인 조절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를 잘 이해하면서 아이에게 맞는 개별 상담과 치료를 통해 아이들의 몸과 마음이 살아나고 아이가 자신에게 맞는 학습방법을 일상생활에 쓸 수 있도록 도와야합니다.

    생각과느낌은 아이의 강점과 취약점을 파악하고 용기를 주고, 공부의 목적과 학습의 맥을 찾고 꿈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심리적 접근방법 (놀이치료, 최면치료, 인지행동치료, 정신치료, 감각 통합치료, 정신신체치료, 예술 매개치료 등) 을 이용해 마음과 몸이 학습에 적합한 상태가 되게 합니다.

    자신의 학습패턴 인식하고 깨닫는 것, 자기 상태를 파악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것, 자신에게 맞는 기억법과 공부법 알기, 시간관리 능력, 추상적 사고 능력 키우기, 넓게 보고 생각하기, 시험 대비 방법, 시험불안 극복법을 배우고, 실패에도 불구하고 재도전하는 용기를 기르는 과정을 생각과느낌이 함께 할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눈빛이 살아나고 표정이 밝아지고 자신감있게 배우며 살아갈 수 있게 돕겠습니다!

  •  ADHD 클리닉

    우리아이가 ADHD래요

    생각과느낌은 ADHD로 진단받은 아이들을 조금 다른 각도로 바라보고 치료해 왔습니다.
    주의력 결핍 / 과잉행동 장애로 진단받더라도 아이들마다 기질과 성격, 지능 등이 다릅니다.
    뭉뚱그려 ADHD라는 꼬리표를 붙여 평가하고 부족한 아이로 바라보아서는 아이들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기 어렵습니다.
    많은 ADHD아이들이 저마다의 장점이 참 많습니다. 순수함과 창조성, 유쾌함, 에너지, 착한 마음씨... 놀림감이 되기보다 지켜주고 키워줘야 할 예쁜 점이지요.
    생각과느낌은 아이들마다 가지고 있는 독특한 장점을 먼저 파악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정서적, 심리적 어려움(우울, 불안, 대인관계의 문제, 적응의 어려움, 다양한 고민거리 등)과 가족, 그리고 신경계를 전체적으로 살피고 이해하면서 돕습니다.
    생각과느낌은 우리 아이들의 몸과 마음과 가족관계를 도와 ADHD 증상을 보이는 아이들의 전인 치료를 목표로 합니다.
    밝게 웃는 즐거운 아이, 책임감 있게 자발적으로 자신의 일을 해나가는 아이, 적절함을 알고 행동할 수 있는 아이로 잘 커나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약을 먹여야하나요?

    ADHD약물치료는 아주 좋은 치료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뇌신경계의 변화를 도와주어 필요한 때에 큰 도움을 줍니다. 약은 과학과 신이 준 선물입니다. 상처가 곪을 때 항생제를 쓰지 않고 버티지 않듯이, 약을 오해하고 무작정 약물치료를 피하기보다 적절한 때에 적절하게 이용하면 참 좋습니다.
    생각과느낌은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약물치료를 잘 하지 않고 최소화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약을 쓰더라도 자세하고 친절한 설명으로 부모님의 이해를 돕고 동의를 얻으며, 약의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도록 천천히 약을 올리고 용량을 조절해, 조금이라도 불편함이 없이 효과를 얻도록 노력해왔습니다. 또한 학교와 가정에서의 아이의 변화를 자세히 관찰해 약을 조절합니다.
    생각과느낌은 아이들의 심리와 가족 전체를 편안하게 도와주고 신경계의 근본적인 성숙을 돕는 몸 마음 클리닉이라, 생각과느낌에 와서 ADHD 약을 줄이고 끊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을 줄여도 문제가 없을 만큼 튼튼해져야 약을 끊을 수 있기 때문에 아이를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먼저입니다.



    몸도 어눌해요

    가만히 못 앉아 있고 몸을 뒤척이며 꼼지락거리거나, 틈만 나면 방바닥에 드러누우려 하고, 자꾸 자리에서 일어나 돌아다니는 아이들 중에는 정신력과 집중력만의 문제뿐만이 아니라 실제로 뱃심(배의 힘)과 뒷심(허리의 힘)이 약해 자세 유지가 힘든 아이들이 많습니다. 또 자꾸 몸을 움직여 귀의 전정기관을 끊임없이 자극해 신경계의 안정을 얻으려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ADHD나 ADD로 진단받은 아이들 중에 대/소 근육이 약하고 틱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많지요?
    마음과 신체는 밀접히 연관되어 있습니다. 집중력도 몸이 건강해지면 호전을 보이게 됩니다.
    생각과 느낌은 아이들의 몸과 마음을 같이 치료하여 바른 자세와 건강한 몸, 집중력, 자신감을 찾아줍니다.

    부르는 소리를 못 듣거나 지시를 흘려듣는 아이들은 청각정보를 통합하는데 어려움을 있는 경우입니다. 한가지외에는 다른 것을 보지 못하는 것은 다감각처리가 어려워서입니다. 시험문제의 중요한 부분을 빠뜨리고 읽고 뒷장을 안푸는 실수를 하거나 답을 내려쓰는 아이들은 시각통합이 잘 되지 않고 눈-손 협응력이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이런 아이들의 행동을 개선해 주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성향과 문제 행동 패턴을 파악해 청지각 뇌신경 회로에 길을 열어주는 청지각 훈련치료나, 실행기능을 높여주는 감각운동 통합훈련, 자세 교정치료, 자신에게 맞는 뇌사용 방법을 가르쳐 주면 좋습니다. 감각통합치료는 협응력 저하와 산만함, 실행기능을 호전시킵니다.

    생각과 느낌의 감각통합실은 감각통합의 문제해결을 위해 작업치료사 선생님과 함께 하는 감각통합치료를 대규모의 gym과 감각통합실, 촉각활동실, 감각 안정실, 일상생활 훈련을 위한 ADL실, 욕조와 물놀이 시설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토마티스 청지각 통합훈련 (Tomatis AIT : Auditory Integration Training)은 청각적 집중력과 청각 정보처리력, 학습능력을 높이고 IM 감각운동통합 훈련은 운동기능, 집중력, 실행 계획기능, 정보처리속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래와 잘 못어울려요

    산만하지만 밝고 재치가 있어 인기가 있는 ADHD아이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충동적으로 다른 아이들에게 간섭을 하거나 자존심이 세고 경쟁심이 많은 경우, 야단을 많이 맞고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아 마음에 상처가 생겨 자꾸 부정적이고 공격적인 말과 행동을 하는 아이들, 그리고 몸이 어눌하고 발음이 부정확하고 자신감이 없는 경우는 친구사귀기가 쉽지 않습니다.
    ADHD아이들의 사회성을 해결해주기 위해서는 문제 행동을 해결해 줄어들게 하고, 또래와 차이가 많이 나는 점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ADHD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의 신경계 특성을 파악하고 아이를 밝고 적절하고 당당하게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아이가 달라지면 주위의 평가도 달라지고 자연스럽게 친구들이 생기게 됩니다. 또래와 적절하게 대화하고 행동하는 것을 배우는 사회성 프로그램 또한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시험불안 클리닉

    꼭 시험 때만 되면

    시험 때가 되면 불안감이 커져 잠을 설치거나, 두통을 호소하고,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하면서 몸의 컨디션이 나빠지는 아이들이 많지요? 시험 당일 날은 손에 땀이 흥건하게 젖거나 머리가 하얗게 되어 당황하거나, 실수를 해서 시험을 망치게 되기도 합니다. 학교 시험 때마다 시달리는 아이들도 있고, 부담감이 많고 중요한 시험 때 평상시와 달리 불안감이 커져서, 모의고사 성적은 좋은데 수능 시험만 골라서 실패를 한다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과도한 불안으로 실력 발휘를 못해서 참 아쉽습니다.



    평상시에

    우리 뇌와 몸은 우리를 위해 많은 일을 하면서 우리를 도우려 하지만 가끔은 지나치게 과도한 반응을 일으켜 곤란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과도한 신경계의 긴장을 해소하는데 정신 신체 요법은 많은 도움이 됩니다.
    생각과느낌은 수능과 면접시험 등 중요한 시험을 치르는 청소년과 대학생, 여러 시험을 준비하는 성인들을 성공적으로 도와왔습니다. 최면과 명상을 이용한 인지/행동치료나 심리치료로 시험불안을 다루고 정신 신체 요법을 통해 몸과 마음에 자신감을 주입하고 스스로 자기 강화를 할 수 있는 방법을 훈련해 시험과 관련된 불안에서 벗어나게 합니다.
    몸/마음의 연결 메카니즘을 이해하고, 몸/마음 사용법을 배우고 평상시에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강화시키는 훈련을 같이 하게 됩니다.



    항불안제?

    생각과느낌은 시험불안을 해결하기 위해 몸의 리듬감을 회복하고 호흡을 안정화시키는 방법과 더불어 필요하다면 소량의 약물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항우울제는 부정적인 생각과 우울감, 자신감 부족에 도움이 되며, 기분 조절제는 감정의 기복을 줄여줍니다.
    항불안제는 과다한 긴장감을 해소하기 위해 시험기간에 맞추어 복용하면 좋습니다.
    잠을 자지 못해 다음날 영향을 받고 낮밤이 바뀌어 피곤해하기 보다 단기간 소량의 수면 유도제를 처방받는 것도 수면 불안정을 해소해 신체와 마음의 리듬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족 안에서 힘을 얻게

    시험 불안을 느끼는 마음 속에는 가족관계에서 오는 과다한 기대감과 책임감, 형제나 부모와의 경쟁심, 불편함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구보다도 아이가 잘되기를 바라는 부모님의 강한 바람은 아이에게 힘으로 작용하기보다, 잘 하지 못했을 때의 실망과 인정받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강한 부담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부모님과 사이가 좋지 않은 자녀는 무의식적인 죄책감으로 자신의 성공을 망치는 성공불안을 보이기도 합니다. 부부가 불화를 겪으면서 아이의 교육에만 집착하는 경우에도 아이의 부담감은 심해지고 시험불안으로 이어집니다.

    생각과느낌은 가족 세우기를 통한 가족치료로 가족 안의 응어리와 긴장감을 풀고 아이가 부모님으로부터 좋은 힘을 안정적으로 받게 합니다. 분열되어 있는 가족의 에너지를 모으고 질서를 찾아 아이들이 걱정없이 편안하게 자기 길을 가면서 능력발휘를 하도록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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